자산관리는 단거리달리가 아니라 마라톤 입니다.
자산관리는 단거리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입니다. 초반에 전력질주하면 지쳐서 완주할 수 없습니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따라 현명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저축은 일찍 시작할수록 종잣돈을 일찍 만들 수 있고 일단 종잣돈이 만들어지면 가속도가 붙습니다. 사회초년의 저축은 목적자금과 종잣돈 만들기에 의의가 있습니다. 목표금액을 설정하고 그에 맞게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적금과 적립식펀드, 저축보험 등으로 꾸준히 자금을 축척하고 중장기적으로 비과세 상품을 통해 재무포트폴리오를 완성해야 합니다. 재무적 파레토의 법칙 : 젋은 시절 창출한 종잣돈 20퍼센트가 평생 전 재산의 80%를 좌우합니다. 사회초년자의 자산관리는 3가지 매커니즘에 의거하여 운영하도록 합니다. 첫번쨰는 단기 (기본자금 ) , 중기(목적자금) , 장기(리스크헷지자금) 등으로 나뉩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분산투자를 의미합니다. 각각의 단계에 해당하는 금융상품 중에서 자유롭게 플랜을 수립하여 선택하게 되는데 이떄 유념할 점은 반드시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자금을 나누어 관리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으면 깨지기 쉽습니다. 이 말은 재무론의 기본이며 모든 자산관리는 코스트에버리지 효과를 누리도록 해야 합니다.
투자의 성공여부는 신의 영역입니다.
근사치를 예측할 수는 있어도 결과를 예언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투자에는 위험회피작업이 필요합니다. 한 곳에 투자를 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눈앞의 수익률에 조급해하지 말고 길게 보아야 합니다. 중장기 거치와 복리효과를 말합니다. 정형화된 기본 세팅을 끝마쳐 놓고 위험도에 따라 투자를 기획해도 늦지 않습니다, 목적자금에 대한 해결이 선행되어야 그 이후가 있습니다. 이 시기의 주요 목적자금은 결혼자금, 차량구입자금, 주택구입자금등이 있습니다 파생상품, 주식 직접투자 등 많은 시간과 지식을 요하는 투자의 경우 기본적 재무플랜 세팅을 마친 후 추가적으로 시도하도록 합니다. 주식 직접투자와 같은 고위험 투자의 경우 잃어도 그만인 매몰비용으로 과감하게 투입할 수 있는 금액을 설정하여 투자하도록 합니다. 파생상품 주식 직접투자 등 많은 시간과 지식을 요하는 투자의 경우 기본적 재무플랜 세팅을 마친 후 추가적으로 시도하도록 합니다. 주식 직접투자와 같은 고위험 투자의 경우 잃어도 그만인 매몰비용으로 과감하게 투입할 수 있는 금액을 설정하여 투자하도록 합니다. 고수익은 고위험과 직결됩니다 자산관리 초반의 메인 프레임으로 설정하는 것은 절대 부적합합니다. 투자 초반에 높은 수익을 올렸다고 해서 자금흐름을 섣불리 투입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정보 비대칭성을 헷지할 수 있는 방법은 펀드나 ELS 저축보험 ,VUL 등을 통한 간접투자 확실함을 위해 수익률을 소폭 하락시키는 것이 초반에는 훨씬 현명한 방법입니다.
재무설계는 본인과 가족사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이뤄집니다.
재무설계는 본인의 가족사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이뤄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고객정보가 필수적입니다 본인이 제공해준 기본 자료로 내용을 정리하여 재무컨설팅해드립니다. 재무목표를 정합니다 . 재무목표는 본인의 미래 인생 스타일, 필요한 재원 등 여러 가지 종합하여 설정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재무목표를 바탕으로 컨설턴트와 상의하여 결정하여 재무목표에 따라 재무 설계가 수립됩니다. 이 내용은 정부 통계청 자료 등을 감안하여 적절하게 설계합니다. 재무목표로는 첫번쨰 자산포트폴리오의 최적화 입니다. 중 장기적으로 종자돈 마련과 비상금에 주력 ( 주택자금, 퇴직소득 준비등) 이 있습니다. 자산 운용 효율성 증대입니다 ( 금융자산, 비상자금, 주택마련자금, 은퇴자금)입니다. 두번쨰로는 위험관리입니다 적정 보장 계획의 점검 및 수립과 기존 보장성보험에 대한 리모델링입니다. 세번쨰는 목적자금 마련입니다. 단기는 단기 운용 자금 수립 (1-2년안에 현금자산 ) 중기는 자기개발자금 및 비상자금(1-5년 이내현금자산] 장기는 노후 및 은퇴자금 과 주택리뉴얼자금입니다.급여에서 생활지, 적금 ,적금, VUL , 주택청약, 노후자금으로 누고 예금 예치금을 만들어서 확보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4개의 통장 쪼개기를 활용합니다. 급여통장 (월200). 소비토장(생활비 체크카드연계, 고정지출포함(보험료,전기료, 관리비등) , 투자통장(적금, VUL, 주택청약,노후자금)등을 말하며 비상통장은 비상예비자금 활용을 위해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