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로드책밭

벼리유책밭 ,행복한 부자를 위한 돈의 IQ ,EQ 혼다 켄의 이야기

벼리유부자숲 2024. 2. 15. 21:58
728x90
반응형
SMALL

 

 

[ 행복한 부자를 위한 돈의 IQ ,EQ 책]

 

당신은 돈과 건강하게 사귀고 있는가?

 

 

 

 

당신은 돈에 대해 언제 불안과 두려움을 느낍니까?

 

 

 

"초초와 분노"

 

초조와 분노는 자신에 대해서도 일어나지만 가족과 배우자의 돈 사용법에 대해서도 나타나기 쉬운 감정이다. 부부 상담을 해보면 상대가 돈을 얼마나 쓸모없이 쓰는지를 온몸으로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감정이 고조되는 두 사람 사이에 내가 끼어들어 "나는 판사가 아니에요"라고 익살을 부리면 그제야 긴장을 풀고 함께 웃는다.

사람들은 대게 돈 떄문에 분노와 초조감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초조감도 사실은 부부 문제였으며 인생을 통제할 수 없는 데서 생기는 감정이었다

 

"설렘과 흥분"

 

이것은 돈을 쓰는 데 중독된 사람에게서 볼 수 있다. 이런 사람은 돈을 쓰는 것으로 따분함을 날려보낸다. 유명 브랜드 상품과 비싼 물건을 살 떄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경향이 강하다.

돈을 쓸 때마다 흥분을 느끼는 사람의 문제는 인생에서 자기다움을 표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쇼핑 중독증에 빠진 사람이 매우 평범한 직장 여성과 주부였다는 사실에서 그런 이유를 어느 정도 짐작해볼 수 있다.

쇼핑하기 위해 수입을 늘리기 전에 자신 안에 있는 따분함과 인생에 대한 무의미함을 치유하는 것이 문제 해결방법일 것이다.

 

"무감각"

 

돈에 대해 아므것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돈에 대해 느끼는 것은 모두 부정적이어서 모든 감정을 닫아버리는 경우다 . 그러나 이것은 단순하고 무조건적인 부정의 감정이기 때문에 확실히 대응하지 않으면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다.

그 무엇도 느끼지 않으려고 하는 사람은 인생의 열정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돈을 모으는 기쁘과 쓰는 기쁨 모두를 멀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조용한 기쁨과 감사"

 

가장 이상에 가까운 감정이다. 행복하게 풍요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은 돈에 대해 생각할 때 그것을 만들어준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돈을 지불하는 상대가 풍요로워지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면 더 이상 좋을 게 없다. 돈을 주거나 받을 때 평온함을 느낄 수 있다면 돈과의 여러가지 감정의 연결고리가 끊어진 것이다. 물건과 서비스를 돈과 교환할 때 서로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게 된다면 행복한 사람이 더 많아질 것이다. 모든 사람이 이렇게 돈을 사용하게 되면 틀림없이 더 평화로운 사회가 될 것이다.

 

 

 

 

사람들은 모든 인생문제를 돈 탓으로 돌린다

종신고용제도가 보장되고 경제 성장이 장밋빛 내일을 약속하던 시절에는 사는 것이 기쁨이었다.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학교를 좋업한 다음 탄탄한 회사에 입사하면 그것만으로 충분했다.

그러니 종신고용제도가 흔들리고 디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는 미래의 연금도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좋을지 몰라 혼란을 겪고 있다. 무엇에 힘을 쏟으며 노력해야 할지 알 수 없게 되었다.

"이기는 조직,지는 조직" , "승자와 패자" 등과 같은 말이 사람들의 불안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끊임없이 느끼는 인생의 불안은 모든 게 "돈 탓"이라고 느끼게 한다. 또 "돈이 있으면 인생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그릇된 생각도 하게 된다.

 

해외 유학을 가고 싶어하는 28세의 직장 여성이 상담을 받으러 온 일이 있었다. 그녀는 돈 때문에 유학의 꿈을 접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학갈 수 없는 것이 돈 때문이라고 믿고 있었다. 경제력이 없기 때문에 꿈을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이 그녀의 고민이었다. 그러나 그녀의 얘기를 들으면서 문제의 핵심은 가족 문제와 자신감 부족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유학을 반대했지만, 어머니는 돈이 없더라도 아버지 몰래 원조해주겠다고 약속했다.

 

문제는 유학을 마친 뒤에 어떤 인생을 살아야 좋을지 그녀 자신이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데에 있었다.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에 그녀는 자신감 없음을 돈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달았다.

 

다음은 샐러리맨 생활을 청산하고 독립을 생각하는 29세 남성의 예다. 그는 돈이 없기 때문에 독립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말을 자세히 들어보니 독립할 수 없는 것은 뚜렷한 사업 계획ㅇ이 없는 것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후에 그는 자기 내면의 두려움에 당당히 맞서 사업 계획을 상세하게 짠 후 독립했다.

 

어떤 30대 주부는 남편을 돈벌이가 시원치 않다고 몰아세웠다. 그녀는 "남편의 수입이 적어서 매우 불행하다"고 말했고 , 남편은 "수입이 적어 아내로부터 바보취급당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그 부인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이 없는데다 남편의 귀가가 늦기 때문에 숨이 막힐 정도라고 했다. 또 그 정도밖에 안 되는 남자와 결혼한 것을 후회했다. 그녀는 돈이 없다고 느낄 때마다 자신이 여성으로서 매력이 없다는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가졌다. 상담 결과 그들 부부는 수입의 많고 적음은 애정이 있고 없음과 관계가 없음을 알았고, 서로가 매우 사랑한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했다. 남편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아내에게 솔직히 털어놓으며 이해를 구했고, 아내는 사소한 일로 남편을 비난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그후 그 부부 사이에는 거짓말처럼 로맨스가 되살아나는 것으 느꼈다고 한다.

 

이 사례에서도 실제 문제의 핵심은 돈이 아니라 부부의 커뮤니케이션과 자신에 대한 이미지였음을 알 수 있었다. 결국 그 부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일을 하기 시작했고, 수입도 늘어나 자기다움을 유지하면서 인생을 살게 되었다. 

 

자녀가 없는 두 사람의 관계는 신호시절과 같았다. 나아가 두 사람의 소득을 합치니 돈이 크게 늘어나 지금은 돈 고민뿐 아니라 부부 싸움도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돈이 없어서 **을 할 수 없다 "라든가, "돈 떄문에 **라고 느낀다"고 할 경우 대부분은 돈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살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가 일어난다. 돈은 인생의 모든 상황에서 얼굴을 내밀기 때문에 언뜻 보면 돈 문제처럼 여길지 모른다. 이 때 문제의 핵심을 제대로 짚지 않으면 혼란에 빠진다.

 

대부분의 문제는 창의적 해결방법을 필요로 한다. 문제의 발생은 자신이 정말로 그것을 하고 싶은가를 시험하는 것이거나 부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좀더 좋게 만들려고 하는 신호이기도 하다.

단지 돈 문제로만 치부해버리면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살릴 수 없게 된다.

 

 

 

 

 

 

 

책을 읽고 느낀점

 

돈 자체에는 감정이 없다고 생가하지만 , 돈은 우리에게 다양한 검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돈을 버는 것은 기쁨, 성취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반대로 돈을 잃는 것은 슬픔, 분노를 유발할 수 있다. 또 , 돈을 쓰는 방식에 따라 행복할 수도 , 후회할 수도, 죄책감이 들 수도 있다. 이러한 것을 예를 들어볼때 , 돈 자체에는 감정이 없지만 "돈"으로 부터 우리가 받는 감정들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 

 

또한  사람들이 인생문제에 있어 "돈 탓"으로 돌리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두려움과 준비되어 있지 않는 삶이다 보니 초조한 마음에 돈 탓으로 돌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인생에 있어 "돈"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돈"의 속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책 지은이 :혼다 켄

 

 

 

 

 

 

 

 

 

 

 

반응형
LIST